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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말 설연휴부터 시작된 바이러스 코로나19의 전파로 벌써 3개월째 온 국민들이 너무 힘들고 아픈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많지는 않지만 이런 국민들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 별로 신청방법과 대상조건들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대상자라면 신청해볼만한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자는 중위소득 100% 이하 서울시 거주 가구 입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중위소득 100% 기준이 달라지는데요. 가구원수 기준은 3월 18일 0시 기준으로 주민등록표 동일 주소인입니다. 잘 모르겠다 싶을때는 민원 24에 들어가서 주민등록표등본을 한 번 떼어보세요.
한달 기준의 소득이 가구 구성원수에 비해 위 중위소득표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소득산정은 행복e음시스템에서 조회된 소득자료로 확인한다고 하는데 애매하면 일단 신청부터 하고 봅시다. 신청기간이 2020년 03월 30일부터 05월 15일까지이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월 16일부터는 동주민센터 방문접수도 가능하다고 하니 글쓰는 현시점에는 동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신청하시려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https://univ.jinhakapply.com/Univ924401.aspx 에 방문해서 절차에 따라 긴급생활비 지원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처음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모바일에서는 신청불가하니 참고해주세요.)
우선 PDF다운로드나 HWP다운로드를 눌러 동의서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동의서를 프린터로 출력해주세요.
양식서는 당연히 세대주 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예시 보기 버튼을 누르면 친절하게 작성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세대주가 김서울이고 강남구에 살고 있다면 위의 양식에서 강남구청장 귀하라고 적어주면 되겠죠? 아 세대주가 누군지 아직도 모른다면 주민등록표 등본을 끊어보세요.
이렇게 작성한 동의서는 스캔이나 사진 촬영으로 다시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신청서 작성 시에 이미지 파일로만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캔을 할 경우 반드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동의서 이미지 파일이 준비됐다면 기본정보 입력 탭을 눌러서 기본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신청서 작성시에 사용할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생성해주고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에 동의체크 후 확인을 누르면 아이디가 생성됩니다.
이제 드디어 신청서 작성 페이지 입니다. 이 화면을 캡처한 날은 목요일이기 때문에 생년기준 마지막 1자리가 4, 9년도인 사람들만 신청가능합니다. 마스크 배부하는 방식과 같기 때문에 마스크 요일제를 경험하신 분들은 그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평일에 바쁘신 분들은 토,일은 제한 없기 때문에 주말에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실명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레이어 창을 보실 수 있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고 수정할 수 없습니다. 세대주와의 관계만 선택해주고 주소는 우편번호 검색 버튼을 눌러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세대주의 기본 정보는 아까 준비하신 동의서 파일에 적은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가족사항은 역시 동의서 기준으로 서명을 한 가구원들을 순서대로 추가해주면 됩니다. 타 제도 지원여부에서 이미 지급받은 코로나19 관련 제도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해당 사항이 있으면 신청서 작성을 과감하게 포기해주시면 됩니다. 위 제도들을 지원받은 경우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더이상 작성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상품권 유형은 2가지 입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의 경우 관할 자치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상품권을 지원받는 것이고 선불카드의 경우 별도 수령을 해야 하지만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내가 강남구에 살고 있다면 서울사랑상품권을 선택할 경우 강남구 안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걸 명심해주세요.
여기까지 모두 작성했다면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잊고 있던 동의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업로드 팝업 페이지 뜹니다. 여기에도 이미지 파일만 업로드 가능하다고 빨간 글씨로 강조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업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팝업이 사라지면 마지막 동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주고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신청하기 버튼을 한번 더 눌러줍니다.
중간에 빠져나오면 다음과 같이 작성된 신청서가 없습니다라고 뜨기 때문에 반드시 저장하기와 신청하기 버튼을 모두 누른 뒤에는 반드시 신청내역 확인 탭을 눌러 아래 신청 내역 페이지에 신청내역이 제대로 뜨는지 확인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받을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가구원수 별로 30~50만원 사이 금액을 1회만 지급하는데요. 1~2인 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그 이상 가구는 50만원입니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는 정책인 만큼 대상자이신 분들은 되도록 신청해서 지원금으로 가계 지출도 줄이고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꼭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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